아빠의 일상

현금 안 받아요?”…스타벅스 앞에서 당황한 40대, 그날 나는 현실을 배웠다

오팔. 2025. 4. 11. 09:52



안녕하세요 오팔입니다.
이야기 하나 해볼까요? 며칠 전, 제가 좋아하는 스타벅스에 갔습니다. 아침 햇살 좋고, 기분 좋고, 지갑에 현찰도 있었죠.
딱 들어가서 키오스크에 주문을 딱! 하고, 만 원짜리 딱! 내밀었는데…
“죄송합니다. 현금 결제는 불가합니다.”

순간 그 자리에 멈춰 섰습니다. 아니, 나 분명히 돈 냈는데 왜 안 받는다고?!
아무리 디지털 시대라지만, 이건 좀 너무한 거 아닌가? 그날 이후, 이걸 꼭 글로 한 번 써야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.




현실은 이미 무현금 사회?!

이 사례에서 보이듯, 스타벅스는 이미 몇 년 전부터 일부 매장에서 현금 없는 시범 운영을 시작했습니다.
요즘은 모바일 결제, 카드 결제, 앱 결제가 주류다 보니, 현금 결제는 점점 뒷전이 된 거죠.

중요해진 요소는 바로 **‘결제의 편의성’**입니다. 빠르고, 간편하고, 자동화된 시스템이 매장 운영 효율을 높이기 때문입니다.
스타벅스도 결국 “사람 줄이고 시스템 돌리자” 전략을 쓰고 있는 셈입니다.



나만 불편한 거야?

솔직히 저 오팔 같은 세대는 아직도 현금 쓰는 게 익숙합니다.
지갑에 만 원짜리 몇 장 있으면 마음 든든하고, 택시 타거나 커피 살 때도 후딱 내고 잔돈 챙기는 게 정겨운 루틴입니다.

그런데 결정적인 것은 요즘 젊은 세대는 현금 자체를 안 들고 다닌다는 거죠.
어디를 가든 휴대폰 하나면 끝. QR코드로 결제, 앱으로 적립, 무인 키오스크로 주문… 사람과 마주치는 일조차 줄어든 시대입니다.



현금 안 받는 게 합법이냐고요?

혹시 이런 생각 드셨죠?
“현금은 법정화폐인데 왜 안 받는 거야? 이거 불법 아냐?”

결론부터 말씀드리면, 불법 아닙니다.
우리나라에서는 민간 업체가 결제 수단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.
즉, 매장이 “우린 카드만 받는다”고 정해도 법적으로 문제는 없다는 거죠.

물론 이게 모든 소비자에게 환영받는 건 아닙니다. 노년층, 외국인 관광객, 디지털 약자들에겐 불편함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.



“스타벅스야, 너마저…”

사실 스타벅스는 오랫동안 ‘고객과의 소통’을 중요하게 여긴 브랜드였습니다.
바리스타가 이름을 불러주고, 따뜻한 말 한마디 건네는 경험. 그게 스타벅스만의 감성이었는데,
이제는 기계가 주문받고, 현금도 안 받고… 왠지 사람 냄새가 빠지는 느낌, 저만 그런가요?

하지만 시대는 바뀌고 있고, 효율성과 자동화는 앞으로 더 중요해질 수밖에 없습니다.
결국 중요한 건 “변화를 수용하면서도, 인간적인 감성은 어떻게 지켜낼 것인가” 그 균형이겠죠.



오팔의 한 마디

그날 이후, 오팔은 배웠습니다.
스타벅스에서는 만 원짜리보다 핸드폰 하나가 더 쎕니다.

그래도 아직 현금 쓸 데는 많습니다. 전통시장, 동네 분식집, 택시…
하지만 대형 프랜차이즈, 특히 스타벅스 같은 곳에서는 앞으로 현금이 설 자리가 점점 좁아질 것 같습니다.

혹시라도 지갑 두둑하게 챙기고 커피 사러 가시는 분들,
현금만 들고 가지 마세요. 자칫 민망해질 수 있습니다.
디지털 결제 시대, 40대도 적응해야 살아남습니다!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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